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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쉬와 블랜차드의 리더십상황론에 대한 이해

by 36.5C 2021. 10. 18.

리더십상황론의 정의

1) 개념

허시와 블랜차드가 리더는 각각의 상황에 따라 그 상황에 가장 적합한 리더십 유형을 선택해야 한다고 주장한 이론으로, 부하의 성숙도를 중요한 상황요인으로 보았다.

 

2) 부하의 성숙도 

적절한 리더십의 선택이 부하의 성숙도에 따라 이루어지는데, ‘부하의 성숙도’는 과업수행능력과 관련한 직무관련 성숙도와 직무수행의지와 관련한 심리적 성숙도로 구성된다.

 

3) 리더십 유형

(1) 지시형 리더십(telling) 고지시, 저협력적 리더십 유형으로, 부하에게 기준을 제시하고 일방적인 의사소통과 리더 중심의 의사결정을 한다. (2) 설득형 리더십(selling) 고지시, 고협력적 리더십 유형으로, 결정사항을 부하에게 설명하고 쌍방적 의사소통과 공동의사결정을 지향한다. (3) 참여형 리더십(participating) 고협력, 저지시적 리더십 유형으로 부하와 함께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의사결정과정을 촉진하며 인간관계를 중시한다. (4) 위임형 리더십(delegating) 저협력, 저지시적 리더십 유형으로 의사결정과 책임을 부하에게 위임하여 부하들이 자율적으로 과업을 수행하도록 한다.

리더십상황론의 문제점과 유용성

1)문제점

- 구성원 성숙도라는 하나의 상황변수에 의존함 (다른 많은 상황변수가 있음)

- 구성원 성숙도검증의 한계가 있고, 현실적으로 구성원마다 대응하기가 쉽지 않음

- 4가지 부하유형과 4가지 리더십유형을 일치시켰지만 어떤 적합화 과정을 통해 성과를 나타냈는지 설명이 부족함

 

​2) 유용성

- 피들러는 팔로어와 상황이라는 2가지 고정된 리더십 유형만 주장했으나 - 허쉬는 구성원들의 성숙수준에 따라 융통성 있게 다루어야 한다는 원칙을 제시

- 부하의 유형에 적합한 리더십행동을 간명하게 보여줌

- 리더는 상황에 적응해야 할 뿐만 아니라, 구성원들의 능력을 개발하고, 자신감을 부여하여 - 성숙도를 높임으로써 상황을 변화시킬 수도 있다는 혁신적인 생각을 갖도록 했다는 점이 큰 의의 ​

​결론

상황적리더십은 1.융통성있고 적응력 있는 리더 행동을 강조하여 제시함 2. 부하가 현재의 상태에서 변하지 않는 존재가 아니며, 변한다는 사실을 인식 3. 이것을 들을 변화시켜야 할 때가 언제인가에 대해 리더가 항상 주의를 기울이고 있어야 함을 강조 4. 리더의 행동을 하나의 기술로 파악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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